비상주사무실 | 구로소호사무실 | 영등포소호사무실 및 가상오피스 임대
 
 
부동산법인이란

부동산법인이란 개인이 아닌 법인의 자격과 자본금으로 부동산을 매매하여 수익을 내기 위해 설립된 법인으로 통칭 ‘부동산매매업 법인’으로 불리고 있습니다.  

 

부동산법인의 장점

(1) 개인사업자보다 절세전략에 유리합니다.

개인사업자는 업무 진행 시 소요되는 경비의 인정 범위가 한정되어 있으면 이를 증명 할 수 있는 자료가 한정적이지만 법인사업자는 인정 범위가 폭넓기 때문에 세금부담을 그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.

예를 들자면 법인소득은 근로,퇴직,배당소득의 형태로 임직원에게 분산시켜 개인사업자보다 공제 범위가 넓어져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
 

(2) 금융권 대출규제에서 자유롭습니다.

금융권 대출규제인 LTV(주택담보대출비용), ETI(총부채상환비율)등으로 인해 사업자금을 마련하는데 있어 제약을 받을 수 있는데 법인은 이와 같은 대출규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개인사업자 보다 대출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(3) 납부세율이 저렴합니다.

부동산을 구입한 후 개인이 1년안에 이를 매도했을 경우 단기세율이 40%에 육박하지만 법인사업자는 매입부동산의 보유기간에 상관없이 매도차익 2억원 이하는 법인세 10%, 200억 미만은 법인세 20%를 납부하면 됩니다.

 

(4) 세금 납부시기가 늦습니다.

개인은 부동산 매매양도차익에 대한 세금을 잔금 지급 후 2개월 뒤에 납부해야지만 법인사업자는 그 해 사업연도에 발생한 부동산 매매 시세차익에 대한 세금을 다음 년도 3월 31일까지만 정산하여 법인세로 납부하면 됩니다.

중과세배제지역(비과밀억제권역)에
부동산 매매 법인 설립 시 장점

(1) 취등록세 할인혜택

과밀억제권역에서(5년 이내 설립된 법인) 부동산 구입시 취득세는 9.4%인데 비해 비중과지역(중과세배제지역)에서 본점 설립 시 취득세는 4.6%로 절감 혜택을 받습니다.

(2) 임대소득의 절감

개인의 경우 임대소득 종합소득세율은 6%~42% 이지만 법인의 경우는

10%~25% 이내로 한정됩니다.

(3) 다주택자,양도세도 절약 활용

개인의 경우 두 채 매각하는 경우에 양도소득세는 기본세율(6~42%)에 10%포인트를 가산하고 세 채 이상일 경우에는 20%포인트를 가산하여 양도소득세를 계산합니다.

3주택 이상인 경우는 지방소득세를 포함한 최고세율은 무려 68.2%에 도달하게 됩니다.

예) 1억원의 양도차익을 얻는 2주택자는 기본 양도소득세35%에 10%포인트가 중과돼 45%를 부담하게 됩니다.

반면 법인의 경우 다른 소득과 합산해 10%~25%의 법인세율을 적용해 법인세를 납부하고 주택 매매차익에 대해 10%의 법인세를 추가로 납부하면 됩니다.

예) 법인의 경우 기본 법인세 10%에 10%포인트가 중과돼 20%만 부담하게 됩니다.

법인은 주택을 매각할 때 조정대상지역 여부와 상관없이 해당 주택매매차익에 대해 10%를 가산해서 법인세를 계산하면 됩니다.

 

(4) 종합부동산세 절감

법인을 분산 소유하여 보유세를 절감합니다.

예) 15억원의 아파트 두 가구를 보유할 경우 법인 명의로 분산하면 연간 2,500만원의 세금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.